월배당 ETF – 국내 월배당 ETF 한국판 SCHD 타이거 미국배당다우존스 분석

배당 ETF 투자는 개별 주식 투자보다 안전하고 편리합니다. 특히 요즘은 매달 배당을 주는 월배당 ETF가 인기인데요, 오늘은 월배당 ETF 중에서도 수익률과 배당금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한국형 SCHD인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란?

1) 소개

종목명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종목코드458730
기초지수Dow Jones U.S. Dividend 100 지수
상장일2023년 6월 20일
시가총액9,239억 원
총보수0.01%
분배금매월 지급

미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는 SCHD라는 배당 ETF를 똑같이 복제하여 한국에 상장한 ETF입니다. 배당률은 연 3~4% 정도인데요, 미국판 SCHD는 1년에 4번 배당을 하지만 이 ETF는 월배당을 지급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2023년 6월에 신규상장하였으며 상장하자마자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어느새 시가총액 9,239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현재 SOL 미국배당다우존스를 제치고 시총 1위를 달성중인데, 아무래도 앞으로 계속 TIGER가 시장을 지배할 듯합니다.

총보수 이외에 기타비용은 0.07%, 매매중개수수료율은 0.1101%이어서 투자자가 부담하는 수수료는 총 0.1901%입니다. 수수료가 다른 지수추종 ETF에 비해 낮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그렇게 높다고도 할 순 없네요. 하지만 신규 상장했을 때와 비교해서는 조금 높아진 측면이 있기 때문에, 투자자로서 앞으로 더 낮아지길 기원해봅니다.



2) ETF 구성 종목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는 펀드매니저가 아니라, 기계적으로 다음 2가지 조건을 가지고 종목을 선정하는데요, 먼저 어떤 조건인지 살펴볼까요?

조건1

  • 10년 연속 배당금 지급
  • 시가총액 5억 달러 이상(약 6,500억 원)
  • 3개월 평균 거래대금 200만 달러 이상(약 26억 원)
  • 배당수익률 상위 50%
  • 미국 이외 주식 및 리츠(상업용 부동산 상품) 제외

조건2

먼저 조건1을 기준으로 종목을 추립니다. 그 다음 조건2를 동일가중으로 점수를 매겨서 시가총액 순으로 100개의 종목을 선정합니다.

단, 단일 종목이 전체 포트폴리오의 4%를 넘을 수 없고요, 단일 섹터가 25% 비중을 초과해서도 안됩니다. 쉽게 말해 특정 종목이나 섹터에 치중하지 않고 골고루 분산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종목을 바꾸는 것, 즉 리밸런싱은 매년 3월에 한 번 실시합니다. 이 로직이 워낙 기계적으로 철저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2024년에 SCHD에서 핫한 구성 종목인 브로드컴이 빠지기도 했습니다.


상위 10 종목의 전체비중은 40.33%이며 나머지 비중은 59.61%입니다. 섹터별로 보자면 금융부터 유틸리티까지 어느 한 종목에 치중되지 않고 골고루 잘 분산되어 있습니다.

한국판 SCHD 3종 비교 확인




2. 특징

1) 배당성장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는 재무적으로 탄탄하고 배당을 꾸준히 지급하는 회사를 모아놓은 상품이기 때문에 그 부수적인 효과로 배당이 점차 성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을 다른말로 배당성장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1만 원 하는 주식이 작년에 배당금을 300원을 주었는데, 올해는 400원 주었다면 배당금이 100원 늘었죠? 처음 투자했을 때는 배당금이 고작 한 주당 300원 밖에 안했지만, 시간이 점차 흘러서 400원, 500원, 600원, 700원 이렇게 꾸준히 성장하는 것을 우리는 배당성장이라고 따로 부르는 것이죠.



2) 월배당

이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미국의 SCHD는 분기배당을 하지만,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는 월배당을 줍니다. 물론 1년에 받는 배당금 자체는 분기배당을 하나 월배당을 하나 총량은 차이가 없지만, 매월 꾸준한 현금흐름을 창출한다는 측면에서 엄청난 강점입니다.

배당 지급은 매월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으로 7 영업일 이내에 들어온다고 공지하였습니다. 2023년에 상장한 뒤로 지금까지 배당일을 살펴보면 항상 매월 2번째 영업일, 즉 매월 2~4일 사이에 들어왔습니다.

ETF 배당금 확인 방법 알아보기




3. 수익률 및 위험도 분석

schd와-spy의-수익률-비교-그래프

파란색이 S&P500 ETF인 SPY, 빨간색이 SCHD이다.

미국배당다우존스 ETF가 상장한 지 얼마 안 돼서 미국 SCHD를 가지고 백테스팅을 해보았습니다. 기간은 2012년부터 2023년까지이며, 파란색은 S&P500 ETF인 SPY, 빨간색이 SCHD입니다. 배당금은 받는 즉시 재투자한다고 가정하였습니다. 


백테스팅-결과-표


S&P500은 연평균 복리수익률인 CAGR 13.71%인 반면 SCHD는 12.68%가 나왔습니다. 만약 10,000 달러를 투자하였다면 S&P500은 43,836 달러를 벌었고, SCHD은 39,448 달러를 벌었습니다.

연평균 1% 정도의 복리수익률 차이가 있으므로 크다면 클 수도 있지만, S&P500 지수와 큰 차이 없는 수익률을 내고 있으므로 나름 매력적인 ETF라 할 수 있습니다.


mdd-그래프


전고점 대비 얼마나 하락하였는가를 나타내는 MDD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파란색이 S&P500, 빨간색이 SCHD입니다. 일단 수치상으로는 S&P500은 -23.93%, SCHD는 -21.54%로 SCHD가 근소하게 나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2022년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하락장 때 SCHD가 S&P500 대비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SCHD와 S&P500은 같은 주식이라는 자산군에 속하기 때문에 상관관계가 높습니다. 즉 2008년과 같이 S&P500이 반토막 나는 하락장에서는 아무리 배당주여도 SCHD도 반토막 비슷하게 떨어졌기 때문에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어느 계좌에서 거래해야 할까?

1) 일반 계좌에서 거래할 시 손해 3가지

일반계좌에서 이 ETF를 거래하면 손해입니다. 그 이유는 보유기간과세, 배당소득세, 금융소득종합과세 때문입니다.

먼저 이 ETF는 국내에 상장한 해외주식이기 때문에 매매차익에 대해 매번 15.4%에 대한 보유기간과세를 합니다. 즉, 매도를 하였을 때 이익을 봤다면 15.4% 세금을 떼고 나머지 차액만  계좌로 들어온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매번 매도할 때마다 수익을 보았다면 세금으로 수익이 뜯기기 때문에 손해입니다.

두 번째로 배당소득세 15.4%를 내야 합니다. 특히 이 ETF는 월배당을 주기 때문에 매번 배당을 받을 때마다 15.4%를 원천징수 당하고 나머지 금액만 계좌로 들어옵니다. 역시 손해입니다.

마지막으로 매도를 해서 수익을 본 금액과 배당을 받은 금액, 그리고 은행 예적금 이자를 합쳐서 1년에 2,000만 원을 초과하면 금융소득종합과세자가 됩니다. 이 역시 엄청난 손해입니다.



2) 연금저축펀드, IRP, ISA에서 거래해야 하는 이유

연금저축펀드,  IRPISA에서 이 ETF를 매수하면 위 단점이 해소됩니다. 그 이유는 ‘과세이연’ 효과 때문입니다. 위에서 일반계좌에서 거래하게 되면 거래할 때마다 세금을 뜯어간다고 했죠? 하지만 연금계좌에서 거래하면 당장 세금을 뜯지 않고 나중에 돈을 출금할 때 세금을 냅니다.

즉, 출금하기 전까지는 배당을 받든, 매도를 하든 간에 세금 한 푼 안 내고 그 돈으로 계속 투자를 하면서 복리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ETF를 매수하실 예정이라면 반드시 연금계좌를 통해서 거래하시길 바랍니다.




5. 마무리

오늘은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수료도 적고, 주가도 성장하고, 배당률도 좋고, 게다가 월배당인 이  ETF는 매력적인 ETF입니다. 연금계좌에서 차곡차곡 모아간다면 은퇴 후 꾸준한 현금흐름을 창출하기에 더없이 좋습니다. 하지만 배당 ETF도 주식이라는 자산군이기 때문에 언제나 하락의 위험성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ETF 배당금 확인 방법, 쉽고 빠르게 체크하기

배당주 배당성장이란 뭘까? 한방에 이해하기

ISA 계좌란? – 여러분을 부자로 만들 만능통장

한국판 SCHD – SOL, TIGER, ACE 미국배당다우존스 비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