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 주식이 거래 첫날, 공모가의 4배까지 가격 상승이 가능해지면서 의도치 않게 스팩이 최대 수혜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름도 생소한 스팩이란 무엇일까요? 오늘은 스팩의 개념과, 스팩 상장, 그리고 스팩 투자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팩(SPAC)이란?
1) 특징
스팩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의 줄임말로, 영어 그대로 해석하면 ‘특수목적인수회사’라는 뜻입니다. 쉽게 말해 주식을 상장하기 위해 만든 페이퍼 컴퍼니라는 뜻이죠. 그렇다면 스팩은 왜 존재할까요? 그 이유는 스팩을 이용해서 상장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시장에 상장하기 위해선 많은 과정이 필요합니다. 증권사를 통해서 그 회사의 가치평가를 하고, 거래소의 심사를 받고, 투자자들의 청약을 통해 신규 투자금을 받고 마무리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죠.
하지만 스팩은 이와 순서가 반대입니다. 먼저 회사에 투자할 돈부터 모읍니다. 그리고 바로 스팩을 상장 시킵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그 다음 스팩을 상장시킨 사람들이 합병할 회사를 물색하고, 합병에 성공하면 스팩의 이름은 합병한 회사의 이름으로 바뀌게 됩니다.
2) 스팩 이름
스팩의 이름은 주관하는 “증권사 이름 + 숫자+호”로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DB금융에서 11번째로 발행한 스팩의 이름은 “DB금융스팩11호”이며, 교보에서 14번째로 발행한 스팩은 “교보14호스팩”입니다. 참고로 스팩이라는 단어는 숫자 앞에도 뒤에도 붙을 수 있습니다.
3) 상장폐지
스팩의 목적은 먼저 투자금을 모으고 상장부터 시킨 후, 합병할 회사를 찾아서 합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36개월 이내에 기업과 합병을 하지 못하면 스팩은 상장폐지 됩니다.
먼저 30개월 이내에 합병 대상을 찾아서 합병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이 되고, 한 달 이내에 청구서를 제출 못하면 상장폐지 기준을 충족하게 되고 때가 되면 상장폐지 됩니다. 그럼 상장폐지 되면 나의 돈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에 이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스팩의 장점
1) 원금 보장 및 주가 상승
스팩은 상장폐지가 돼도 원금이 보장됩니다. 그리고 이것이 스팩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공모가에 매수한 경우만 해당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시가에 산 가격은 해당 안됩니다.
스팩이 원금 보장이 되는 이유는 스팩의 구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스팩에 대해 설명하면서 “먼저 투자금을 모으고 그다음에 상장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즉, 스팩을 처음 만들때 먼저 투자금을 모으고 그 돈은 은행에 예치합니다. 그리고 상장 후 3년 동안 합병할 회사를 찾으면 합병하지만, 찾지 못하면 상장 폐지하면서 은행에 예치한 돈을 원래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것입니다. 물론 3년간의 은행 이자와 함께요.
게다가 좋은 회사와 합병이 되기만 하면 주가는 엄청나게 상승합니다. 2배는 기본이고 그 이상까지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결국 공모가에 매수하게 되면 원금은 보장되면서 주가 상승까지 노릴 수 있는 투자가 바로 스팩 투자입니다.
2) 낮은 공모가
스팩의 공모가는 대부분 2,000원입니다. 그러므로 스팩을 청약하면서 돈을 넣을 때 부담이 적습니다. 게다가 일반 주식 청약보다 경쟁률도 낮기 때문에 보다 쉽게 스팩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3) 가격제한폭 확대 수혜
2023년 6월부터 한국거래소는 신규 상장하는 주식의 첫날 주가를 공모가의 4배까지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편하였습니다. 스팩의 경우 공모가는 대부분 2,000원이기 때문에 스팩 상장 첫날 8,000원까지 상승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제도는 상장하는 모든 주식에 해당되므로 스팩 또한 가격제한폭 확대의 수혜를 입게 되었습니다.
3. 스팩의 단점
1) 낮은 거래량
스팩은 일반적으로 주식보다 거래량이 적습니다. 스팩을 상장하면서 모은 투자금이 적으면 50억에서 많게는 300억 밖에 되질 않기 때문에 발행하는 스팩 주식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시장에서 거래할 때 가격이 의도치 않게 왜곡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주식 시장에서 거래 시 손실 위험
공모가인 2,000원이 아니라 주식시장에서 시장가에 매수할 경우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래 스팩은 원금보장이 되는 상품이지만, 주식 시장에서 거래할 때는 원금보장이 안됩니다. 상장폐지 될 때 주당 2,000원과 3년간의 이자만 돌려주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스팩 가격인 2,000원 보다 높을 경우 시장에서 매매할 때는 언제든지 원금 손실이 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4. 투자 시 주의사항
1) 공모 스팩 투자
합병 가능성이 큰 스팩을 골라야 합니다. 그래야 주가 상승도 기대할 수 있거든요. 그렇다면 어떻게 좋은 스팩인지 알 수 있을까요?
바로 스팩을 만들고 운용하는 사람들의 과거 실적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이 사람들이 과거에 스팩을 몇 개나 성공적으로 합병하였는지 조사해 보면 앞으로도 성공할 가능성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100%는 아니겠지만, 이런 것을 확인해 봄으로써 투자의 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상장된 스팩 투자
2,000원보다 아래에 있거나 근처에 있는 스팩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모가 또는 공모가 보다 아래에 매수하게 되어서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적으며, 상장폐지 시 3년간의 이자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마무리
스팩은 기업의 상장을 쉽게 하기 위한 페이퍼 컴퍼니입니다. 또 공모가에 매수하기만 한다면 원금에 이자까지 받을 수 있고, 잘만 고르면 주가 상승 금액까지 챙길 수 있는 투자처입니다. 게다가 가격제한폭 확대로 인한 수혜까지 받게 되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핫하다고 해서 묻지마 투자하지 말고 잘 알아보고 현명한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세금 언제내나? – 증권거래세,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