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배당금 확인 방법, 쉽고 빠르게 체크하기

ETF에 투자하게 되면 시세차익도 얻지만 배당금도 받게 됩니다. ETF에서는 배당금을 분배금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ETF 배당금 확인 방법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오늘은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부터 공시를 통한 확인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ETF 배당금은 어떻게 확인할까?

요즘은 월배당 ETF도 많이 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내가 투자하는 ETF의 이번달 배당금이 얼마인지 많이 궁금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운용사 홈페이지에 가서 찾아보는 것은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고, 그렇다고 네이버 금융 종목토론실에 가서 죽치고 않아서 사람들이 언제 알려주나 기다리는 것도 속이 터지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보다도 쉽고 빠르게 ETF 배당금을 확인하고 싶은 것이 우리 투자자들의 소망인데요, 요새는 기술이 좋아져서 앱이나 웹페이지에 접속만 하면 쉽게 ETF 배당금 또는 분배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ETF CHECK”라는 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고요, 누구보다도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선 “상장공시시스템(KIND)”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됩니다. 정확한 방법은 이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앱을 이용한 ETF 배당금 확인 방법

미국배당다우존스-분배금-확인-방법

위 사진은 ETF CHECK라는 앱을 사용하여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의 분배금을 확인한 장면입니다. 이번달 분배금은 얼마이며, 연간 분배금, 연간 분배율, 그리고 최근 5년간 분배 현황까지 모두 쉽고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앱을-이용한-etf-배당금-확인-방법-1

1.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ETF CHECK” 앱을 검색해서 다운받습니다.

2. 앱을 열자마자 오른쪽 상단에 있는 검색 창을 누릅니다.


앱을-이용한-etf-배당금-확인-방법-2

1. 검색창에 ETF 이름을 입력합니다. > 결과로 나온 ETF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를 선택하였습니다.

2.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배당내역>이 나옵니다. 2024년 5월 분배금은 42원이 나왔네요. 더 자세히 검색하기 위해 더보기를 누릅니다.


앱을-이용한-etf-배당금-확인-방법-3

친절하게도 최근 5년간 분배금 현황이 자세하게 나옵니다. 분배락일, 기준가격, 분배금액, 분배율 등 자세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3. 공시 사이트를 이용한 ETF 배당금 확인 방법

다음으로 공시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장공시시스템(KIND)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그 누구보다도 빠르게 배당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방법은 이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공시를-활용한-ETF-배당금-확인-방법-1

상장공시시스템(KIND) 웹페이지에 접속해서 오른쪽 위에 있는 전체메뉴보기를 누릅니다.


공시를-활용한-ETF-배당금-확인-방법-2

공시 > ETF/ELW/ETN에서 ETF를 누릅니다.


공시를-활용한-ETF-배당금-확인-방법-3

종목명에 찾는 ETF를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미국배당다우존스를 입력하였습니다. > 보고서명에 ‘분배’라고 입력합니다. > 검색을 누릅니다.


공시를-활용한-ETF-배당금-확인-방법-4

검색결과를 확인해보세요. 여기서는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를 선택하겠습니다.


공시를-활용한-ETF-배당금-확인-방법-5

스크롤을 내리면 해당 ETF의 배당락일, 배당금 입금일, 그리고 배당금액이 나옵니다.




4. 마무리

투자에서 배당금은 투자하는 동기를 지속하는 힘이 되어줄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배당금이 얼마 나오나 확인하는 것도 나름 투자의 즐거움이 되기도 하죠.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 여러분들의 ETF 배당금을 누구보다도 빠르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월배당 ETF – 국내 월배당 ETF 한국판 SCHD 타이거 미국배당다우존스 분석

한국판 SCHD – SOL, TIGER, ACE 미국배당다우존스 비교

배당주 배당성장이란 뭘까? 한방에 이해하기

SCHD 1억 배당금 얼마나 받을까?

배당 재투자 – 복리수익률 극대화 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