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값이 연일 고공행진 중입니다. 그런데 이런 금 투자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방법과 세금까지 다양한 금투자 방법은 잘 모르고 하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손해보지 않도록 금투자 방법 5가지를 쉽고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ETF를 이용한 금투자
1) ISA계좌를 활용한 금 ETF가 좋은 이유
금 ETF를 사면 금에 투자한 것과 똑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만약 금이 1% 오르면 금 ETF도 1% 오르고, 1% 내리면 ETF도 1% 내리기 때문에 간단하게 금에 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조심할 것은 바로 세금입니다. 일반계좌에서 금 ETF를 거래하게 되면, 매매차익에 대해서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하거든요. 게다가 여러분의 은행 이자와 주식 배당, 그리고 금 ETF의 수익을 모두 합쳐서 1년에 2,000만 원을 초과하게 되면 금융소득종합과세자가 됩니다. 그러므로 일반계좌에서의 금 ETF 거래는 최악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금계좌나 ISA계좌를 이용하면 이것을 피할 수 있죠. 특히 ISA 계좌를 이용할 경우 3년 간 서민형은 400만 원의 비과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400만 원을 초과하는 이익에 대해서는 9.9%의 분리과세 혜택을 주기 때문에 세금적으로 매우 유리합니다. 안할 이유가 없죠.
또, 연금계좌나 ISA 계좌 안에서 금과 함께 주식이나 채권과 같이 다양한 자산에 같이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산배분 투자를 통해서 변동성을 줄이고 수익을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데, 이것을 한 계좌 안에서 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2) 금 ETF 종류
ISA 계좌에서 거래할 수 있는 금 ETF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이보다 더 많은 종류가 있지만 일반인은 이 정도만 투자해도 충분합니다.
참고: 한국 금 ETF 종목, 비교 분석 한방에 끝내기
종목명 | 종목번호 |
---|---|
ACE KRX금현물 | 411060 |
TIGER 골드선물(H) | 319640 |
KODEX 골드선물(H) | 132030 |
2. KRX 금시장 투자
다음으로 KRX 금시장에서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KRX는 한국거래소를 의미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KRX에서는 금현물도 취급하기때문에 우리는 금거래용 계좌만 개설하면 손쉽게 금현물에 투자할 수 있는 것이죠.
KRX 금시장은 한국조폐공사가 품질은 인증한 순도 99.9%의 금을 1g 단위로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와 같은 소액투자자도 쉽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또, 금융소득종합과세 비대상, 양도소득세나 배당소득세에 대해 비과세, 부가가치세 면제, 관세 면제 등 엄청난 세제혜택이 주어집니다.
다만, 금을 실물로 인출하게 되면 10%의 부가가치세를 따로 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모든 실물 금은 모두 10% 부가가치세를 내야하기 때문에 KRX 금시장 투자만의 단점은 아니겠네요. 그리고 기존의 주식계좌가 있어도 금 거래용 계좌를 따로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3. 금통장 개설
금통장(골드 뱅킹)은 은행에서 개설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은행에 돈을 저금하듯이 금통장을 통해서 금을 저금하는 개념입니다. 0.01g 단위로 금을 사고 팔 수 있어서, 금통장만 개설하면 누구나 투자하기 편리하단 장점이 있습니다.
단, 매매차익이 생기면 15.4% 배당소득세를 내야 하고, 다른 이자나 배당소득과 합해서 연간 2,000만 원을 초과하게 되면 금융소득종합과세자가 됩니다.
또, 다른 현물 금과 마찬가지로 금을 실물로 바꿔서 찾을 경우 부가가치세 10%를 내야 하며, 이와 별도로 기타수수료가 발생하므로 현물로 찾는 것은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4. 실물 금 구매
진짜로 실제 금을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구매 장소는 한국조폐공사, 은행, 귀금속 매장, 온라인, 심지어 편의점 등 다양합니다. 실물 금은 부동산과는 다르게, 가지고 있으면 내야하는 보유세가 없고 집에 금이 있으면 왠지 심신이 편안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할 때 부가가치세 10%를 내야하기 때문에, 투자를 시작할 때부터 이미 10% 비싸게 사는 꼴이 됩니다. 그래서 앞으로 매수 가격보다 10% 이상 오르지 않는다면 항상 손해보는 상태이기 때문에 투자 관점에서는 별로입니다.
게다가 실물 금을 자신이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공간도 따로 확보해야 하고 이사나 도둑 등으로 인한 분실 문제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중앙은행인 한국은행도 실물 금은 한국이 아닌 영국의 중앙은행에 보관해두고 있다고 하네요.
개인도 금보관소를 이용할 수 있으나 매년 사용료 등의 비용이 들겠죠? 그래서 돈을 버는 투자의 관점에서 보자면 실물 금 구매는 이래저래 매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5. 금펀드를 이용한 투자
금펀드를 매수해서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통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첫째, 금 인덱스 펀드. 둘째, 금 관련 회사 펀드가 있습니다.
먼저, 금 인덱스 펀드는 ETF와 똑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금이 1% 오르면 펀드도 1% 오르고, 1% 내리면 펀드도 1% 내리죠. 왜냐하면 인덱스 펀드를 주식시장에 상장한 것이 ETF이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금광이나 금 개발과 관련된 회사에 투자하는 펀드도 있습니다. 이 펀드는 금값과 똑같이 움직이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관련 있게 움직입니다. 그래서 간접 투자 개념으로 접근하셔도 되죠.
금펀드는 ETF와 똑같이 세금 문제가 있습니다. 일반 계좌에서 거래할 때는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하죠. 하지만 이 역시도 연금계좌나 ISA에서 거래하게 되면 세금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어서 나름 괜찮은 투자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펀드시장 자체가 주도권을 ETF에 많이 내 주고 있어서 금투자의 관점에서 보자면 ETF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나을 듯 합니다.
6. 총정리
오늘은 금 투자를 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라면 KRX 금시장 또는 ISA나 연금계좌를 이용해서 금 ETF에 투자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취향이 다 다르기 때문에 각자 실정에 맞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금투자를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투자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