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매도하기 위해 주문이 넣었는데 간혹 매도가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격도 잘 넣었고 비밀번호도 틀리지 않았는데 왜 미체결일까요? 오늘은 그 3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너무 비싸게 주문을 넣어서
시세보다 비싸게 주문을 넣으면 매도 체결이 잘 안 됩니다. 만약 시세대로 주문을 넣었음에도 불구하고 체결이 안되었다면, 순간적으로 내가 주문을 넣은 가격보다 더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꼭 팔고 싶다면 시장가로 주문을 넣거나, 조금 더 받고 싶다면 매수호가의 가장 윗 가격으로 주문을 수정하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2.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되어서
단기과열종목이란 짧은 시간에 주식이 급등한 종목으로 거래소에서 판단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정한 종목입니다.
만약 내가 거래하는 종목이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이 되면, 바로바로 매매가 안되고 30분 동안 모든 주문을 모아서 한 번씩 체결이 됩니다. 그러므로 매도가 안된다면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매도 주문 수량이 너무 많아서
매도 주문 수량이 너무 많아도 체결이 안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10,000원에 50주 주문을 넣었는데, 해당 호가에 걸린 거래량이 10주라면 어떻게 될까요?
10주만 주문이 체결되고 40개는 매도가 안 되겠죠? 주문 체결이란 사려는 사람과 팔려는 사람의 합이 맞아야 하니까요. 그러므로 체결이 안되었다면 주문 수량을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마무리
오늘은 주식 매도 체결이 잘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에 참여하기 위해선 게임의 룰을 잘 숙지해야 피해 보는 일이 없겠죠? 이번 포스팅이 여러분의 투자 인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식 가격 결정 원리 – 왜 내가 파는 가격에 팔리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