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은 많은 세제혜택이 있는 상품인데요, 그중에서 펀드를 가지고 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연금저축펀드’라고 합니다. 오늘은 연금저축펀드의 개념과 장점, 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금저축펀드란 무엇일까?
1) 개념
국가에서 개인의 노후를 위해 마련해 놓은 것이 ‘연금’이라는 제도인데요, 우리나라는 3층 연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층은 국민연금, 2층은 퇴직연금, 그리고 3층은 개인연금인데 이 중 개인연금에 해당하는 것이 오늘의 주제인 ‘연금저축’입니다.
‘연금저축’은 총 3가지의 상품이 있습니다. 은행에서 개설하는 ‘연금저축신탁’, 보험사의 ‘연금저축보험’, 그리고 증권사의 ‘연금저축펀드’가 그것입니다.
이중 연금저축신탁은 수익률이 저조하여 2018년에 판매가 중지되었으며 연금저축보험도 수익이 저조하긴 마찬가지여서 요즘은 연금저축에 가입한다고 하면 대다수는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고 있는 것이 추세입니다.
연금저축펀드는 특정 상품 이름이 아니라 투자에 사용되는 고성능 바구니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연금저축펀드라는 바구니 안에 여러분의 입맛에 맞는 여러 상품들을 담아서 투자를 하면 국가는 이 바구니를 사용한 대가로 여러분에게 세액공제와 과세이연이라는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고, 여러분은 바구니 안에 어떤 것을 담냐에 따라서 최종적으로 얻는 과실이 달라지게 되는 것이죠.
2) 1년 동안 넣을 수 있는 돈과 돌려받는 세금은?
1년 동안 넣을 수 있는 돈은 총 1,800만 원입니다. 그중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돈은 600만 원입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라는 바구니에 담을 수 있는 돈은 한 명당 1년에 최대 1,800만 원까지입니다. 기준은 매 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입니다. 한 해가 지나가면 다시 1,800만 원을 넣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최대로 돈을 넣었다고 가정하면 이 바구니 안에는 1,800만 원이라는 돈이 담겨있겠죠? 그리고 그 돈 중에서 국가에서 600만 원에 대해서만 세액공제라는 것을 해줍니다.
세액공제 금액은 소득에 따라 다른데 자신의 소득이 연 5,500만 원 이하라면 16.5% 세액공제를 통해 99만 원 환급받고, 5,500만 원 초과인 분들은 13.2%의 세액공제를 통해 79만 2천 원을 환급받게 됩니다.
3) 연금저축펀드 가입방법
국민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과 비슷한 IRP는 가입조건이 까다로운데, 연금저축은 남녀노소 구별이 없으며 심지어 갓난아기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은 증권사나 은행 지점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도 있고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수수료도 저렴하고 혜택도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직접 스마트폰을 통해서 가입하길 추천드립니다.
관련 글 : 초보도 할 수 있는 연금저축펀드 가입방법 따라하기(미래에셋증권)
4) 연금 수령 조건
두 가지가 충족되어야 연금을 타서 쓸 수 있습니다. 첫째, 연금저축에 5년 이상 돈을 넣어야 합니다. 둘째, 연금을 타려고 신청하려고 할 때 신청자 나이가 만 5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만약 54세에 연금저축에 가입했다면 5년이 지난 만 59세부터 연금을 개시할 수 있겠죠?
연금을 개시하면 최소 10년 이상의 기간 동안 연금을 수령해야 합니다. 일시불로 한방에 수령하는 것은 안된다는 뜻이죠. 예를 들어 연금저축펀드에 1억 2천만 원을 넣었다면 매년 1,200만 원씩 10년간 타서 쓰면 됩니다.(2024년 1월부터는 연간 1,500만원으로 상향 조정) 참고로 2013년 이전에 가입하신 분들은 10년이 아닌 5년간 수령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2. 연금저축펀드의 장점
1) 세액공제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세액공제 혜택이 매우 큽니다. 본인 소득이 연간 5,500만 원 이하라면 600만 원의 16.5%, 5,500만 원 초과라면 600만 원의 13.2% 금액을 다음 해 2월에 연말정산 시 돌려주게 됩니다.
돈으로 환산하면 99만 원 또는 79만 2천 원이기 때문에 잘만 운용하면 13월의 세금이 13월의 월급으로 환골탈태할 수 있습니다.
2) 과세이연(당장 세금 안 내고 뒤로 미루기)
많은 사람들이 연금저축펀드의 세액공제에 관심을 갖지만 사실상 이 상품의 가장 큰 혜택은 바로 과세이연입니다. 과세이연은 지금 내야 할 세금을 바로 안 내고 먼 뒤로 미뤄서 내는 것을 말합니다. 잘 이해가 안 되신다고요?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철수는 1,000만 원을 금리 3%에 1년 예금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1년 뒤에 예금을 찾게 되면 받게 될 이자는 분명 30만 원일 것입니다. 하지만 계좌에 찍힌 돈은 30만 원이 아니고 25만 3800원입니다. 일반계좌에서는 이자소득세 15.4%를 납부하고 나머지 돈만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연금저축펀드 계좌에서 투자를 하면 수익이 난 부분에 대해서 세금을 내지 않고 100% 온전히 재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수익을 장시간 굴리면서 얻을 수 있는 복리수익은 세금을 내야 하는 일반계좌보다 어마어마하게 많을 것이고요.
장기투자를 계획하신 분이라면 세액공제보다는 과세이연이라는 점이 연금저축펀드의 가장 큰 장점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관련 글 : 연금저축펀드 1800만원 한도까지 돈을 넣는게 좋은 이유
3) 저율과세
우리가 연금을 타서 쓸 나이가 되어서 연금을 개시하면 내야 할 세금은 5.5% ~3.3%의 연금소득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물론 여러 가지 생각해야 할 조건은 있지만 일단은 저율과세는 장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3. 연금저축펀드의 단점
1) 중도해지 시 돈을 많이 물어내야 한다.
연금저축펀드는 중간에 해지를 하게 되면 계좌에 있는 돈에서 기타소득세 16.5%를 세금으로 납부하고 남은 돈만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 계좌에 1억이 있다면 1,650만 원을 세금으로 내고 나머지 8,350만 원만 받게 되죠. 그러니 가급적 중도해지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제한적
연금저축펀드에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은 전통적인 펀드(주식형, 채권형 등등), ETF 정도입니다. 개별주식은 할 수 없으며 인버스나 레버리지와 같은 파생상품도 할 수 없습니다. 일반인들은 해당사항이 없겠지만 이 계좌를 이용해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기 위한 사람이라면 단점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마무리
연금저축펀드는 국민의 노후를 위해 국가에서 마련한 강력한 세제 혜택이 있는 계좌입니다. 여러 가지 제약이 있지만 잘만 활용하면 먼 미래에 강력한 수익을 안겨줄 마법과도 같은 계좌입니다. 계좌를 개설하는 것은 공짜이기 때문에 일단 계좌를 개설하고 공부해 가면서 운용한다면 미래의 내가 지금의 나를 칭찬하지 않을까요?
초보도 할 수 있는 연금저축펀드 가입방법 따라하기(미래에셋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