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덱스 펀드는 말 그대로 인덱스를 담은 펀드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인덱스는 주로 주가 지수를 의미하며 대부분의 인덱스 펀드는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펀드와 인덱스 펀드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펀드란?
일반적으로 주식 투자라고 하면 ‘삼성전자 주식’을 사는 것과 같이 직접 어떤 기업의 주식을 사서 거래하는 것을 생각합니다. 종목을 잘 고르면 다행이지만 우리 같은 일반인은 잘 고르는 경우보다는 잘못 골라서 반토막 나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또 종목 하나 고르려면 앞으로의 시장성이 어떻고 가치가 어떻고 등등 복잡하고 생각할 것들이 매우 많은데요. 그래서 “투자는 너무 어려워. 그냥 전문가들이 알아서 좋은 종목들 뽑아서 알려주면 좋으련만”이라는 데에 생각이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그 생각의 결과물이 바로 펀드입니다.
펀드는 여러 사람의 돈을 모아서 전문가가 운용하는 투자 상품입니다. 앞으로 잘 나갈 종목을 펀드매니저가 골라서 펀드를 구성한 다음, 시장 상황을 봐가면서 저가에 매수하고 비쌀 때 파는 것을 반복하면서 수익률을 극대화합니다.
펀드는 주로 주식에 투자를 많이 하지만, 주식뿐만이 아니라 채권, 부동산, 원자재 등도 펀드 포트폴리오에 포함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분산투자의 효과도 있습니다.
또 우량주나 채권, 선물 등에 개인이 투자하기 위해선 많은 돈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펀드는 소액만으로도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액티브 펀드, 패시브 펀드(인덱스 펀드)
펀드를 크게 나누면 액티브 펀드(Active Fund)와 패시브 펀드(Passive Fund)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중 패시브 펀드를 인덱스 펀드라고 하는데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액티브 펀드(Active Fund)
액티브 펀드(Active Fund)란 펀드를 운용하는 운용사가 수익이 크게 날 것 같은 종목들을 낮은 가격에 매수하고 높은 가격에 팔아서 적극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펀드입니다. 이 펀드의 특징은 운용사와 펀드를 잘 선택하기만 하면 시장의 평균 수익률보다 더 뛰어난 수익을 준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그런 고수익의 펀드는 찾기 힘들뿐더러 많지도 않습니다. 시장은 종잡을 수 없을 정도로 급변하기에, 작년까지 최고의 수익률을 안겨다 주는 펀드가 올해는 폭망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게다가 펀드 수익률은 고꾸라지고 있는데 각종 비싼 수수료 등으로 인해 수익률을 더욱 깎아먹는 경우도 많아서, 2000년대에 열풍이었던 펀드 투자는 요새 많이 시들해지고 있는 편입니다.
2) 패시브 펀드(Passive Fund, 인덱스 펀드)
이에 반해 패시브 펀드(Passive Fund)는 영어 단어의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수동적으로 운영되는 펀드입니다. 수동적이라는 의미는 액티브 펀드처럼 운용사가 적극적으로 종목을 고르고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지수를 아무 생각없이 수동적으로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패시브 펀드가 따르는 지수를 다른 말로 인덱스(Index)라고 하기 때문에 이 펀드를 “인덱스 펀드(Index Fund)”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펀드는 S&P500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과 비율만큼 똑같이 펀드를 구성하여서, 지수가 1% 오르면 펀드도 1% 오르고 지수가 1% 내리면 펀드도 1% 내리게끔 설계되어 있습니다. 펀드 운용사는 적극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없고 그저 추종하는 지수만 잘 따라가게끔 노력만 하면 되기 때문에 ‘패시브’라는 이름이 붙은 것입니다.
패시브 펀드는 액티브 펀드에 비해서 종목을 선정하려는 노력도, 저가에 매수하고 고가에 매도하기 위한 마켓 타이밍(Market Timing)도 불필요하기 때문에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하지만 항상 시장 수익률만 얻기 때문에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한 투자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3. 인덱스(Index)의 의미와 종류
1) 인덱스의 의미
‘지수(Index)’란 무엇일까요? 지수는 일련의 주식, 채권, 원자재 등의 가격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동네 마트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 마트에는 라면도 팔고, 음료수도 팔고 과자도 팔 것입니다. 각각의 물건은 가격이 다르겠지만, 그 모든 물건 가격을 합한 결과가 동네 마트의 가치가 될 것입니다.
여기서 라면이나 과자와 같은 물건은 지수를 구성하는 개별 종목이 될 것이며, 동네 마트의 가격이 바로 “지수(Index)”가 되겠습니다.
2) 인덱스의 종류
마트도 동네마트부터 대형마트, 가구 전문점부터 식자재 마트까지 종류가 다양하듯이 지수도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각 나라의 주식 시장을 추종하는 주가 지수가 가장 유명하며, 채권 지수, 원자재 지수 등 다양한 종류의 지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인덱스입니다.
- 주가 지수 : S&P500, NASDAQ, KOSPI, MSCI 등
- 채권 지수 : 미국 국채 지수, 하이일드 채권 지수, 회사채 지수 등
- 원자재 지수 : 금 지수, WTI 원유 지수, GSCI 지수 등
4. 존 보글과 인덱스 펀드
인덱스 펀드라는 상품을 처음으로 일반인을 상대로 판매해서 대중화시킨 장본인은 다름 아닌 미국 3대 자산 운용사인 뱅가드 그룹(The Vanguard Group)의 존 보글(John Bogle)입니다.
1929년 미국 뉴저지에서 태어난 존 보글은 1974년 뱅가드 그룹을 창설하고 그 이듬해인 1975년에 최초의 인덱스 펀드인 ‘뱅가드 500’을 대중에게 소개하였습니다. 그전까지 일부 기관 투자자들만 희소하게 접할 수 있었던 ‘인덱스 펀드’라는 개념을 일반 대중들에게 소개한 역사적인 순간이었습니다.
‘뱅가드 500’은 미국의 대표 주가 지수인 S&P500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인데, 처음 이 상품을 출시했을 당시 많은 사람들이 바보 같은 상품을 판매한다며 보글을 놀리고 조롱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뱅가드 500의 누적 수익률은 7,000%이며 연평균 복리 수익률(CAGR)은 10%에 해당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보글의 펀드를 놀리고 조롱하던 월가의 펀드들 중에 뱅가드500을 능가하는 펀드는 전체 펀드 중 10%도 되지 않으니 보글의 혜안과 인덱스 펀드의 위대함은 놀라울 따름입니다.
보글은 인덱스 펀드를 만들면서 다음과 같은 점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 비용을 줄여야 한다. 펀드에 지불하는 수수료와 잦은 매매로 인한 세금은 투자 수익률을 깎아먹는 존재이다.
- 지푸라기 더미 안에서 바늘을 찾기보다는 그것 전체를 소유하는 것이 낫다. 다시 말해 투자자는 뛰어난 주식을 찾으려 하지 말고 시장 전체를 소유하면서 경제가 성장하면서 발생하는 과실을 얻어야 한다.
이런 보글의 위대한 인덱스 펀드의 발명은 많은 투자자들에게 혜택을 주었고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새뮤얼슨(Paul Samuelson’은 다음과 같이 존 보글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존 보글의 인덱스 펀드 개발은 수레바퀴와 알파벳 발명만큼 가치가 있다.”
5. 인덱스 펀드와 ETF
지금까지 펀드와 액티브 펀드, 패시브 펀드, 인덱스 펀드, 지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단순한 원리로 작동하는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이 결코 만만치 않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인덱스 펀드는 어떻게 투자할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요새는 펀드 자체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있어서 매수가 쉽지 않습니다.
“아니, 지금까지 거품을 물면서 인덱스 펀드가 좋다고 이야기해 놓고 이제 와서 투자하기 힘들다고? 도대체 이게 뭔 소리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요? 그 해답은 바로 ETF에 있습니다. 즉, 인덱스 펀드를 사기는 힘들지만 ETF를 통해서 이와 동일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현대인이 투자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ETF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포스팅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