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 해야 하는 이유 – 모국 투자 편향에서 벗어나자!

우리는 주식투자를 한다고 하면 보통 코스피나 코스닥 종목 중에서 무엇을 살지 고민하지 미국의 애플이나 구글같은 기업을 살 생각을 잘 안합니다. 이것을 ‘모국투자편향’이라고 하는데요, 이시간에는 모국투자편향에서 벗어나 해외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국투자편향이란?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국내투자만 합니다. 그 이유는 익숙함과 친숙함 때문일 텐데요, 이것을 다른 말로 ‘모국투자편향(HB, 母國投資偏向)’이라고 합니다. 모국투자편향은 1~0까지 측정하는데 1에 가까울수록 매우 높은 편입니다.

국내-투자자의-모국투자편향-추이를-나타내는-그래프
국내 모국투자편향의 추이 그래프

우리나라의 모국투자편향은 2001년 거의 1에 가까웠으나 이후 지속적으로 낮아져서 2020년에 0.75 정도로 낮아졌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부동산과 주식 및 비트코인 등 여러 투자 자산이 폭등했고 해외투자에 대해 높은 관심이 일어났으며 동학개미에 대비해서 서학개미라는 용어까지 생겨난 것처럼 일반 대중의 해외주식 투자 붐이 여러 이유 중 하나일 것입니다.

하지만 주요 선진국의 모국투자편향 평균치인 0.5보다는 현저히 높은 수치여서 국내 투자자의 해외투자가 아직도 많이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2. 해외투자가 필요한 이유

1) 우리나라 주식이 전 세계 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적다.

국가별-시가총액-비중-그래프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 증시가 전 세계 시가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만 투자한다는 것은 나머지 98%에서의 기회를 잃어버린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시골 구멍가게에서 좋은 물건을 먼저 차지하기 위해 다투기보다는 도시의 대형 마트에서 좋은 물건을 찾는 것이 훨씬 낫겠죠? 국내 투자도 중요하지만 해외로 눈을 돌리면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매 해 잘 나가는 주식시장은 어느 나라인지 알 수 없다.

주식 시장에서 앞으로 잘 나가는 종목을 찾는 것이 어려운 것처럼 미래에 수익이 좋을 국가를 찾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잘 나갈 것이라고 기대가 되는 국가가 있긴 하지만 매번 수익이 좋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에만 투자를 하고 해외 투자를 하지 않았는데 마침 우리나라 주식은 죽을 쑤고 해외 주식은 미친 듯이 잘 나간다면 얼마나 배가 아프겠습니까?


위의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 시장의 성적이 좋지 않을 때, 해외 시장은 잘 나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가능합니다. 결국 우리나라에만 투자하지 말고 여러 나라에 분산 투자 하는 것이 리스크를 관리하고 수익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환율 상승으로 인한 리스크 관리 및 국내 자산 저가매수 기회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은 환율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강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기업들은 대부분 수출로 먹고사는 경우가 많으며, 외국인 투자자들이 시장에서 큰 손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업의 실적이 안 좋거나 외국인들이 주식을 대량 매도를 하게 되면 코스피는 급락을 하고 대신에 환율은 급등을 하게 됩니다.

코스피와-환율의-관계를-설명하는-그림

위의 그래프에서 보듯이 1997년 IMF 위기 때 900원 정도 하는 환율이 2,000원 부근까지 치솟았습니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에서는 1,500원을 돌파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22년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약세장에는 1,300원을 돌파하고 한 때 1,400원을 뚫기도 했습니다. 이때 주식시장은 환율과 정 반대로 하락했습니다.

만약 이 시기에 달러로 된 해외자산이 있었다면 비록 가격이 내렸다 하더라도 환율이 올랐기 때문에 손실이 적거나 오히려 이익을 본 경우가 많을 겁니다. 그리고 해외자산을 팔고 싼 국내 자산을 매입할 수 있는 기회도 생기게 됩니다.

국내자산만 보유하고 있었다면 꿈도 못 꿀 일이죠. 그러므로 해외자산을 포트폴리오에 보유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은 앞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소유하게 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3. 마무리

해외 투자는 많은 이득이 있습니다. 다만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에겐 심리적 두려움이 있기 때문에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 모든 일은 처음엔 다 어렵습니다. 여러분이 투자 공부를 처음 시작했을 때도 마찬가지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조금씩 노력하다 보면 두려움이 사라지고 확신이 생기듯이 해외 투자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해외투자로 인한 혜택을 여러분도 얻길 기원합니다.


초보도 할 수 있는 해외 주식계좌 개설방법 완벽 정리

아주 쉬운 해외주식 환전 방법

Leave a Comment